과제에서
- 2. lighting_6.multiple_lights
- 3. model_loading
- 4. advanced_opoengl_6.2.cubemaps_environment_mapping
을 실행했어야 했는데 실행시 오류가 났었다. 그 이유를 간단하게 여기에 적어보려고 한다.
1. github.com/JoeyDeVries/LearnOpenGL 이 곳에서 클론을 했는데 여기에 있는 코드에는 비주얼스튜디오 솔루션이 포함되어있지 않다.
--> cmake로 visual studio 솔루션을 만들어주어야 한다. 이 때, 나는 clone한 폴더 아래에 /build/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솔루션을 만들어 줬다.
2. 솔루션은 만들었는데 ALL_BUILD가 어쩌구 하면서 오류가 났다.
--> 여러 프로젝트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솔루션을 우클릭한 후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해야 한다.
3. model_loading을 할 때 계속 assimp_vc140_mt.dll 이 발견되지 않는다며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.
--> dlls에 있는 dll 중 assimp_vc_140_mt.dll을 복사한 후 이를 model_loading.exe가 있는 LearnOpenGL\bin\3.model_loading\Debug\에 넣어주었다. 여기서 dll 파일은 꼭 exe 파일과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.
(c++보다 java 위주로 코드를 짜와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...)
2020년 10월 7일 추가
오랜만에 해서 3. model_loading이 실행되지 않았다.
콘솔창에는
ERROR::SHADER::FILE_NOT_SUCCESFULLY_READ
ERROR::PROGRAM_LINKING_ERROR of type: PROGRAM
Vertex shader(s) failed to link, fragment shader(s) failed to link.
Vertex link error: INVALID_OPERATION.
ERROR: error(#97) No program main found
fragment link error: INVALID_OPERATION.
ERROR: error(#97) No program main found
위와 같은 에러가 났다.
--> 바보같은 실수를 했다. build 폴더 안에 있는 LearnOpenGL.sln (즉, 솔루션 파일)을 열어야 되는데 그냥 폴더를 열어서 코드를 실행하는 바람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뜬 것이었다. 다음에 또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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